사찰 및 성보소개

대웅전 (1)

불심광명이 조요하는곳에 진진찰찰 진대지 만상삼나(塵塵刹刹 盡大地 萬象森羅) 그대로가 진리요 부처의 세계임을 표하고 있는 무비도량 보현산 충효사!!
하늘이 맑아 동양최대의 천체우주관측소인 보현산천문대가 자리한곳!!
이곳 보현산은 산세가 그리 높고 험하지 않아 작은산으로 알고 있지만, 그 속에 웅장한 산맥의 형상을 고루 간직하고 있어 예로부터 보현산맥으로 불리우고 있는 민족의 영산이다.
대한불교 조계종 보현산 충효사는 보현사에서 기륭사로 불리어오다가 원감해공큰스님께서 오신 이후로 충신과 효자가 많이 배출되었다 하여 유래된 충효리에서 따온 충효사로 명명하여 지금에 이르게 되었다.
충효사는 큰스님의 지장기도성취로 전국에서 많은 불자님들이 찾는 신도 30여만명의 대가람을 이루어 이제 명실공히 해동제일지장기도영험도량으로 불교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다.
대구 동북쪽 약50km되는지점, 경북 영천시와 포항시, 청송군의 경계를 이루는 보현산은 둔중한 육산으로 억새풀 군락을 이루는 주능선은 고산다운 산세를 지니고 있다. 마치 어머니가 아이를 안고 있는 형세라 하여 모자산이라고도 하는데 태백산맥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이 산이 하나의 맥(脈)을 이루고 있어 이 자체를 보현산맥이라고도 한다. 정상에는 동양최대의 천문대가 위치하며, 맑은날은 동해를 볼 수 있고, 새벽일출이 장관이라 찾는 발길이 바쁜곳이다. 정상까지 차를 타고 이동할 수도 있다. 보현산은 백두대간의 등허리인 태백산맥의 마지막 줄기이다. 민족의 영산 보현산은 보현보살에서 보현을 따서 붙인 지명과 같이 불교와 인연이 깊은 불타의 땅임을 알 수 있다. 청정한 부처님의 땅!! 보현산자락에 자리한 충효사는 ‘고통받는 중생들의 아픔을 어루만지는 지장보살님’이 상주하시는 지장사상 중심도량이다.